UPDATED. 2024-04-26 11:15 (금)
구충제 ‘알벤다졸’, “비염 나았다” 주장 나와
구충제 ‘알벤다졸’, “비염 나았다” 주장 나와
  • 전완수 기자
  • 승인 2020.01.03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벤다졸/출처=약학정보원
알벤다졸/출처=약학정보원

[시사브리핑 전완수 기자] 폐암 말기 환자가 효과를 봤다고 알려져 파장을 일으켰던 개 구충제 '펜벤다졸'에 이어, 사람 구충제인 '알벤다졸'이 항암 및 비염 치료와 관련해 논란이 되고 있다.

암 치료뿐만 아니라 비염에도 효과를 봤다는 누리꾼들의 증언에 따른 것인데,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어떤 부작용이 나타날지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펜벤다졸의 인기가 치솟은 것은 지난해 말기 암 미국인 환자 존 디펜스가 해당 약을 먹고 암이 완치되었다고 주장한 이후 일이다. 그의 암 완치 소식이 국내에 전해지며 펜벤다졸 품귀 현상이 일었고, 실제로 말기 암 환자들이 펜벤다졸 복용을 시도했다.

이후 펜벤다졸 품귀현상이 더욱 심해지자 대체재로 '사람용 구충제'로 알려진 알벤다졸에 관심이 쏠렸다.

약학정보원에 따르면 알벤다졸은 기생충을 죽여 기생충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는 구충제 성분 중 하나로, 기생충의 포도당 흡수를 방해해 에너지 생성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기생충을 사멸시킨다고 전해진다.

알벤다졸은 이미 유튜브와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복용 후기와 복용 제안법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한 의학 전문가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강아지 구충제를 드시면서 궁금해하실 거다. 왜 굳이 강아지 구충제를 먹어야 할까 이런 생각을 하셨을 텐데...답부터 말하자면 사람 구충제도 항암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이를 본 누리꾼은 “유튜브로 정보를 접한 뒤 오늘 약국에 가서 알벤다졸을 구입해 왔다. 평소 비염이 심했는데 효과를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알벤다졸은 누리꾼 사이에서 항암 효과 외에도 비염·치질·당뇨 등 다양한 질병에 치료 효과를 발휘한다는 내용으로 또다시 입소문이 나고 있다.

일부 누리꾼은 알벤다졸을 꾸준히 복용한 후 후기를 올리며 '자가실험'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