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3:28 (일)
민주당, 4대강 사업 대안제시
민주당, 4대강 사업 대안제시
  • 조규상 기자
  • 승인 2010.08.04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일부 지방자치단체장들에게 중앙정부에서 예산권 등 권한을 갖고 최후통첩성 공문을 보내는 등 협박에 가까운 대응에 나서자 민주당은 4일 4대강 사업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대안을 제시하면서 국민 의사를 무시하고 지방자치단체장의 권한과 인격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이날 “우리는 4대강 사업을 원천적으로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조정하자는 것”이라고 전제하고 이명박 대통령에게 ▲속도, 시기에 대한 조정 ▲많은 예산을 4대강에 집중적으로 퍼붓지 말고 예산을 조정해서 이런 복지, 교육, 민생 예산에 확대하자 ▲국민의 80%와 4대 종단, 그리고 시민단체, 모든 전문가와 학자들이 반대하는 보와 준설의 문제에 대해 조정하자는 등 사업 대안을 제시했다.

그는 이러한 조정을 위해 “정부, 청와대, 여당에 문제점을 충분히 설명고, 다행히 최근에 정부여당 내에서도 이러한 시기의 조정, 예산의 문제점을 정책적으로 접근해서 국회에서 토론하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며 국회내에 4대강 국민검증특위를 만들어 논의를 해나가자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MB정권의 기존 4대강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동시에, 생태계를 보전하면서 홍수예방과 수질개선과 수량 확보 등 국민들이 원하는 진짜 강 살리기 사업 대안을 발표한 것으로 주 내용은 홍수방지, 수질개선을 위해서는 본류보다는 소하천을 비롯한 지류하천이 우선적 정비가 시급하다는 것이다.

특히 이날 회의에 대해 전현희 원내대변인은 “앞으로 민주당은 이 대안을 가지고 정부와 해당 지자체, 국민들과 계속 소통하고 대화하여 국민들을 위한 진짜 강 살리기 사업에 앞장서겠다.”면서 “오늘 제시한 4대강 사업에 대한 민주당의 대안과 국민들의 여론을 확인하기 위한 국회 차원의 4대강사업 검증특위를 조속한 시일 내에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혀 청와대와 한나라당의 이에 대한 대응이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