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30 (토)
민주당, 김태호만은 안된다
민주당, 김태호만은 안된다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0.08.27 0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반발 심해 청와대 고민에 고민
26일 국세청장 후보자의 청문회를 끝으로 지난 20일부터 진행된 국회 인사 청문회가 우여곡절 끝에 끝이 났지만 후보자들의 국회 인준을 놓고 여야간 시각 차이 뚜렷해 또한번 논란이 일고 있다.

이번 인사청문회는 지난 8일 이명박 대통령이 집권 중반기를 넘어서는 시점에 이루어진 3기 내각으로 참신성과 행정능력 등을 고려해 40대의 총리를 파격적으로 내정했으나 후보자들은 하나 같이 국민적 기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드러나 청와대 인사 시스템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특히 이번 인사 청문회와 관련, 민주당은 딤태호 총리 후보자를 비롯해 5~6명의 후보들을 부적격자로 규정하고 국회 인준에 강력히 반대하고 있어 한나라당과 대립각을 세우며 일부 후보자에 대해 후보자 스스로 사퇴하거나 임명권자인 대통령이 임명을 철회해야 할 것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민주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26일 오후 국회에서 소속 의원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부적격공직후보자 사퇴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오늘부터 이명박 대통령은 내려가기 시작한다. 우리 모두는 이명박 대통령의 성공을 바라고 있다. 그러니 하산할 때 조심하고 내려갈 때 잘 내려가서 역사적으로 훌륭한 대통령이 될 것을 다시 한번 바라고 있다.”며 임명철회를 촉구했다.

박 위원장은 특히 김태호 총리후보자와 심재민 문호부 장관 등 일부 후보에 대해 “소위 ‘4+1’ 위장전입, 병역기피, 세금탈루, 부동산투기, 그리고 논문 표절을 한 사람은 지명철회를 해야 한다.”며 “우리는 이번 청문회를 한마디로 ‘거짓말 경연대회였다.’라고 정의하면서 만약 국민의 뜻을 무시하고 김태호 총리후보자 등을 임명했을 때 더 큰 국민적 저항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대통령이 스스로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김태호 총리 후보자와 관련, “야권은 청문위원회에 공식적으로 요구해서 김태호 후보자가 8개의 실정법을 위반한 것을 고발하겠다. 한나라당 의원들도 동행명령에 동의해줬는데 증인으로 출석하지 않은 사람들도 고발하겠다.”고 밝히고 “본회의장에 어떻게 상정될까, 어떻게 할까 하는 것은 우리 청문위원들과 야당이 함께 숙의해서 결정하겠다. 어떤 경우에도 총리는 마음대로 해서는 안된다. 장관들도, 청장들도 국민의 뜻을 존중해 줄 의무가 대통령에게는 있다.”며 대통령을 강하게 압박하고 나서 김태호 후보자의 임명에 상당한 격론이 일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