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30 (토)
총리-장관 후보자 도덕성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야
총리-장관 후보자 도덕성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야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0.08.30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대의 참신하고 능력을 겸비한 총리를 내세우며 김태호 전 경남지사를 총리후보자로 내정했으나 그와 관련한 의혹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터져 나오면서 결국 29일 총리직에서 전격 사퇴해 이명박 정부 집권 2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차기 총리 후보로 도덕성과 행정력, 전문성을 갖춘 소통과 화합 중시하는 총리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번 이명박 정부의 개각은 집권 초기 이른바 ‘고소영 내각’이라는 비판 속에 장관 후보자들이 대거 낙한 가운데 또 다시 이같은 낙마사태가 일어나 청와대의 인사 검증 시스템에 대한 비판이 여당인 한나라당내에서도 제기될 정도로 심각하다.

특히 민주당 박지원 비대위 대표의 지적과 이번 청문회를 통해 드러난 것처럼 후임 총리는 도덕성과 전문성을 갖고 국민에게 비전을 제시하면서 소통과 화합을 중시하는 총리가 내정되지 않는다면 또 다른 위기를 자초할 수밖에 없어 국가적 손실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

박 비대위 대표는 30일 MBC라디오 ‘뉴스의 광장’에 출연해 “국정은 여야가 함께 협력해서 잘해야 되기 때문에 이명박 대통령의 성공을 위해서도 좋은 총리를 지명해서 국정을 논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하고 “다음엔 잘할 것”이라며 철저한 검증을 통한 후보자 내정을 촉구했다. 

박 비대위 대표는 이어 “우리는 청문회에서 철저한 검증을 했고 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을 반대했기 때문에 이제 그 결정은 이명박 대통령에게 공이 넘어간 것”이라며 “만약 이명박 대통령이 이런 청문회 내용과 국민 여론을 잘 알면서 임명했을 때는 국민적 저항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청문회 제도와 관련해 “흔히 한국 청문회는 개인의 흠집을 찾는데 노력한다고 하지만 미국은 사전조사를 충분히 해서 흠결이 없는 사람을 국회에 보내는데 그래도 고등학교때 마리화나를 피워서 낙마하고 가정부로 불법체류자를 채용해서 낙마하기도 한다”며 “도입된 청문회 방법에 의해 철저한 도덕성과 자질을 검증해야 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이번 인사 청문회에서 드러난 것과 같이 도덕적 결함을 이제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청와대가 직시하지 못한다면 국민적 저항에 부딪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청와대는 국민과 야당의 조언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