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30 (토)
한나라당 친이계, 청와대 책임론 제기
한나라당 친이계, 청와대 책임론 제기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0.08.30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이계와 중진 의원들도 청와대와 소통 문제있다 지적
청와대의 인사 검증 시스템에 불만이 이번 인사 청문회에서 그대로 드러나면서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해 일부 장관 후보자들이 자신들의 비리와 관련 자진 사퇴 했지만 한나라당내 에서의 청와대에 대한 불만은 가시지 않고 있다.

한나라당의 이같은 청와대에 대한 비판적 시각은 친박계 의원들 뿐만 아니라 친이계 의원들로부터도 강하게 나타나면서 당청간 소통에 대한 문제가 전면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친이계 초선인 김용태 의원은 30일 “야당의 검증공세에도 견딜만하고, 능력만 있으면 양해할 수 있는 정치적 판단을 내려 문제”라며고 말하고 “이 정도는 괜찮을 수 있다고 판단한 상위레벨이 있다. 그 레벨의 책임이 필요하다”며 청와대의 책임론을 들고 나왔다.

뿐만 아니라 다른 한나라당 의원들도 김용태 의원의 시각과 별반 다르지 않다. 김무성 원내대표가 김태호 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사 청문회 기간 중 청문위들과 김 후보자의 문제를 협의해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발언도 청와대의 인사 검증 시스템에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한나라당 중진 의원들의 불만 표출이다. 한나라당 이한구 의원은 이번 인사 청문회에서 드러난 청와대의 인사 검증과 관련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책임을 확실하게 해야지 밑에다가 책임을 미루는 것은 불공평하다”며 이명박 대통령을 정면으로 겨냥하면서 불만을 나타낸 것은 주목할 대목이다.

그리고 총리와 장관 인선에 대한 여당의 청와대에 대한 우려와 불만의 폭발은 그동안 청와대의 결정에 별다른 의견을 개진하지 않았던 친이계 의원들 까지 비판에 가세하면서 당청관계가 미묘하게 돌아가고 있어 30일 있을 한나라당 의원 연찬회에서 개각과 관련한 청와대의 안일한 인사와 당-청간 소통에 대한 불만이 제기될 것으로 보여 이번 개각의 파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