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4:24 (금)
광명시, 신안산선 (가칭)학온역 신설 최종 확정
광명시, 신안산선 (가칭)학온역 신설 최종 확정
  • 강상대 기자
  • 승인 2020.09.06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광명시
출처=광명시

[시사브리핑 강상대 기자] 광명 학온공공주택지구 내 신안산선 (가칭)학온역 신설이 가시화됐다.

6일 광명시는 국토교통부가 신안산선 (가칭)학온역 신설방안을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다.

(가칭)학온역은 약 1000억원을 투입해 광명 학온공공주택지구 내에 신설될 예정으로 향후 설계와 실시계획 변경 절차를 거쳐 내년 하반기 착공할 예정이다.

2025년 경 (가칭)학온역이 개통되면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뿐만 아니라 특별 관리지역 일대 광역 교통문제 해결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국토부의 신안산선 계획에는 “장래 신설을 검토할 역(장래역)”으로만 되어 있을 뿐 타당성이나 사업비 등이 확보되지 않아 자칫 백지화 가능성도 제기됐다.

하지만 광명시는 2018년 하반기부터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을 본격 진행해 역 신설의 타당성을 확보했다.

아울러 지난해 주변 개발사업자(GH공사, LH공사, (주)광명문화관광복합단지자산관리)와 어려운 협의 끝에 신설비용 전액을 분담하기로 합의를 이끌어내는 등 그간 공을 들여왔다.

특히, 코로나19로 힘든 상황 중에도 역 신설 당위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상급기관, 타당성 검증기관(한국교통연구원)을 방문하는 등 각고의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

광명시 관계자는 “신안산선 학온역을 시작으로, 관내에 인천2호선 독산연장, 월곶판교선 등 철도사업들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며 “교통환경의 획기적인 변화를 앞당기기 위해 무엇보다 조속한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