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4:24 (금)
검찰, 대통령 '절친'천신일씨 소재 정말 모를까?
검찰, 대통령 '절친'천신일씨 소재 정말 모를까?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0.10.22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로부터 수십억 원을 수수하고 지난 2008년 이 회사 회장 직함을 갖고 매달 3천여만원의 월급을 받으며 금융권 로비를 해온 사실이 밝혀져 검찰 소환을 앞두고 돌연 외국으로 떠나 소재 파악이 안 된다던 검찰의 주장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고 있어 검찰이 의도적으로 천씨를 감싸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절친‘인 천신일(세종나모 여행사 회장)씨는 이명박 정부 출범 직후인 지난 2008년 대우조선해양의 협력업체인 임천공업 회장직을 맡아오면서 출근도 하지 않으면서 매달 3천만 원 이상 월급이 지급됐고, 임천공업의 회장직을 유지하면서 금융권 대출 청탁을 들어주는 사실상의 로비스트 역할을 해온 것으로 보고 검찰은 그에 대한 수사에 집중했었다.

하지만 검찰은 천신일 회장이 증거인멸과 해외도피의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해 출금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아 두달전 그는 일본으로 도피성 출국을 해 두달째 행방이 묘연하다고 밝히고 있었으나 검찰의 발표와는 달리 천씨를 보았다는 제보가 잇따르자 검찰은 “천 회장이 계속 소환에 응하지 않으면 법원에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범죄인 인도 요청 절차를 밟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며 뒷북을 치고 있는 모양새다.

당초 검찰은 “천신일씨의 소재파악이 안 돼 수사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천씨에 대한 수사 의지가 있는지 의심을 사고 있었으나 현지에서 그를 보았다는 목격자들의 제보가 들어오자 야당은 “검찰의 이같은 주장이 거짓말이라며 대통령의 후원자라는 위세로 해외를 돌며 법망을 비웃고 있는 것”이라며 검찰에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22일 검찰의 천씨에 대한 수사와 관련, “대통령의 후원자에 대한 예우나 따지며 권력 눈치보기에 급급한 정치검찰의 행태가 참으로 꼴사납다.”고 비난하고 “검찰은 사건을 축소, 은폐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말도 안 되는 변명은 그만두고 천씨를 강제 소환 절차를 밟아야 한다.”며 맹공을 퍼부었다.

특히 야당 정치권은 검찰의 천씨에 대한 수사와 관련 “대통령의 후원자가 법위에 군림한다면, 이명박 대통령의 '공정한 사회'는 공염불에 불과하다는 것을 확인시켜는 것 밖에 안된다.”며 일본에 머물고 있는 천씨를 강제 소한해 철저한 조사를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한편 천신일씨는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자 일본으로 출국한 후 잠시 미국을 거처 다시 일본으로 들어가 당분간 귀국할 의사가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검찰이 천씨에 대한 감싸기 수사를 하고 있다는 오명을 벗기 위해서는 천씨의 소환을 위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