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4:24 (금)
박지원, 무상급식, 의료, 보육, 반값 등록금 실천 의지 밝혀
박지원, 무상급식, 의료, 보육, 반값 등록금 실천 의지 밝혀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1.02.22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헌논의 논의 자체 거부 입장 분명히 밝혀
2얼 임시국회 이틀째 국회 교섭단체 연설에서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연설의 첫머리부터 이명박 정부를 겨냥한 대정부 공세에 나서 연설 대부분을 이명박 정부의 부실한 국정운영과 도덕성에 문제를 제기했다.

먼저 박 원내대표는 “축산농가는 자식 같은 소, 돼지를 땅에 묻고 통곡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정부의 구제역 가축 매몰로 인한 2차 피해와 물가인상, 전월세 문제 등이다.

그는 먼저 청년 일자리 문제와 관련, “이명박 대통령은 매년 60만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공약했지만 연평균 13만3천개의 일자리를 만들었을 뿐 작년 실질 청년실업자는 100만 명을 넘었섰다.”고 지적하고 “대통령의 총체적 실정으로 고통 받고 있는 국민에게 머리 숙여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연설에서 이명박 정권이 3년 연속 날치기한 예산안과 법안을 바로잡기 위해 국민과 함께 투쟁해 왔으나 4대강 공사를 막고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를 받아내겠다던
약속을 지키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하고 민생을 살리겠다는 각오로 2월 국회에 등원했다며 등원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구제역과 관련, “책임자 문책하고 반드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국정조사에 강한 의지를 나타내고 “구제역 발생 후 이명박 대통령이 한 일은 40여일 만에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50일 만에 방제 현장을 둘러본 것이 전부”라며 안일한 대응을 질타했다.

그리고 서민경제와 관련, 이명박 정부의 물가정책을 실패한 정책으로 규정하고 “서민의 살림살이는 파탄지경에 이르렀다”며 서민경제의 부실의 원인이 이명박 정부의 정책실패가 근본적인 원이라고 진단하면서 전월세상한제를 도입해 전월세대란 해결할 것을 촉구 했다.

그는 특히 개헌론에 대해 “민생대란 방치한 개헌논란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잘라 말하고 “국민들이 이렇게 민생대란 속에서 신음하고 있을 때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은 개헌 놀음에 빠져 있는 그들만의 잔치일 뿐 국민은 관심 없다”며 이번 국회에서 개헌 논의 자체를 거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리고 그는 민주당이 보편적 복지에 대해 “국가운영의 좌표와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본철학이자 국가의 역할을 대전환하겠다는 것”이라며 “민주당의 보편적 복지는 성장과 복지가 선순환하고 자유와 인권이 보장되는 ‘창조형 복지국가’를 지향하는 것”이라고 덧붙이고 무상급식, 무상의료, 무상보육, 반값 등록금을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보다 분명히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