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30 (토)
카이노스메드, 파킨슨병 치료제 ‘KM-819’ 효능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카이노스메드, 파킨슨병 치료제 ‘KM-819’ 효능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 전민수 기자
  • 승인 2022.03.22 2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카이노스메드
출처=카이노스메드

[시사브리핑 전민수 기자] 뇌 질환 치료제 신약 기업인 카이노스메드는 파킨슨병 치료제 ‘KM-819’의 효능에 관한 연구 결과 논문이 국제 저명 학술지에 게재됐다고 22일 밝혔다.

논문(제목: Pharmacological Intervention Targeting FAF1 Restores Autophagic Flux for α‑Synuclein Degradation in the Brain of a Parkinson’s Disease Mouse Model)은 카이노스메드와 충남대 김은희 교수 연구팀과 공동 연구했다.

미국 화학학회 저널 ‘ACS 케미컬 뉴로사이언스(ACS Chemical Neuroscience) 2022년 3월호에 게재됐다.

파킨슨병은 도파민을 생성해 분비하는 신경세포의 사멸로 인해 나타나며, 그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분명하지 않다.

많은 환자들에게 독성이 있는 알파시누클라인(α-syn) 단백질이 축적되어 발견되어 발병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KM-819’는 세포사멸에 관여되어 있는 ‘FAF1(세포 죽음을 촉진하는 단백질)’을 대상으로 신경세포 보호 효과제가 개발되었다. 자가포식(autophagy) 증가로 알파시누클라인(α-syn)의 분해를 촉진하여 축적을 막아준다.

이번 연구 결과는 ‘KM-819’가 세포사멸을 막고 세포를 보호하며 알파시누클라인(α-syn)의 분해를 촉진하고 축적을 감소시켜 독성을 제거하는 두 가지 효과로 파킨슨병의 진전을 저해함을 입증했다.

‘ACS publications’은 1876년 설립된 미국화학학회(American Chemical Society)의 공식 퍼블리싱 조직이다.

이론보다 실제적인 응용에 연구 초점을 맞추며 발전한 ACS 학회는 총 30여 개가 넘는 기술 분과로 나누어져 있다.

‘ACS 케미컬 뉴로사이언스(ACS Chemical Neuroscience)’는 신경과학 분야를 다루고 있다.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미국 내 최고 학회 및 저널로 인정받고 있다.

카이노스메드 관계자는 “이번 논문을 통해 ‘KM-819’의 효능이 최초로 확인되고 전 세계 학자들과 글로벌 제약사까지 인지하게 되어 큰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파킨슨병뿐만 아니라 각종 신경퇴행성 질환들을 통칭한 ‘시뉴클레인병증’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