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9:52 (금)
추모객 안전사고 방지 위해 서울광장 개방해야
추모객 안전사고 방지 위해 서울광장 개방해야
  • 김지혜 기자
  • 승인 2009.05.25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지나치게 옹졸한 대응에 시민들 분노
▲ 차단벽을 만든 경찰버스에 추모객들이 국화꽃을 꽂아 놓았다.
노무현 전대통령에 대한 추모 행렬이 연일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민주당이 서울 광장 분향소 설치 요구를 정면으로 거부하자 참여연대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는 차벽과 경찰병력 당장 철수시키고 서울시청 광장을 열어 추모행사를 보장하라고 요구 했다.

참여연대는 25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추모와 관련 성명을 내고 “노 전대통령의 서거로 국민들이 커다란 슬픔에 빠져있다. 시민들은 자발적으로 전국 곳곳에 분향소를 만들어 애도의 뜻을 표하고 있고, 특히 23일부터 덕수궁 대한문 앞에는 약 14만 명의 시민이 자발적으로 분향소를 찾았는데 이 분향소를 경찰이 전경버스와 경력으로 둘러싸고 출입을 통제하고 있어 시민들과 충돌이 일어나고 있다”며 이같이 덧붙였다.

참여연대는 “전직 대통령의 서거에 자발적인 애도를 표하는 추모행렬을 방해하는 것은 고인에 대한 예의가 아니며 아무런 명분도 없다. 경찰은 출입을 통제하고 있는 서울시청 광장을 열고 자발적 추모행사를 보장하는 것은 물론 차벽과 경찰병력을 당장 철수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경찰은 추모행렬이 대규모 집회로 번질 수 있다며 병력을 배치하고 서울시청 광장을 봉쇄했다고 하는데 국가지도자의 서거를 애도하며 추모하겠다는 시민들의 행렬을 방해하는 것은 지나치게 옹졸한 대응이 아닐 수 없다”고 정부의 조치를 비난했다.

참여연대는 이어 “이미 크고 작은 충돌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좁은 대한문 앞으로 공간을 제한하고 인파를 통제하다 더 큰 불상사가 벌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경찰의 과잉대응은 국민적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면서 “자칫 인명사고라도 나면 이를 책임질 것인지 경찰의 처사는 이해하기 어렵다”며 “정부는 즉시 서울시청 광장에 대한 봉쇄를 풀고 경찰병력을 철수하여 시민들이 분향소를 설치하고 추모행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에는 23일부터 25일 까지 모두 25만여명의 추모객이 다녀 간 것으로 잠정 집계 되었으며 앞으로 수십만명의 추모객이 더 다녀갈 것으로 보인다.

또한, 23일부터 25일 현재가지 대한문 앞에는 경찰이 버스 수십대를 동원해 차단벽을 설치해 놓은 상태로 이로 이한 안전사고의 위험성도 곳곳에 도사리고 있어 노무현 전대통령측이 경복궁 연결식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정부는 전향적으로 서울시청 광장을 개방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