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30 (토)
[김진혁의 얇지만 넓은 리더 이야기] 칼럼을 시작하면서
[김진혁의 얇지만 넓은 리더 이야기] 칼럼을 시작하면서
  • 김진혁 작가
  • 승인 2022.11.04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혁 작가] "성찰하지 않는 삶은 살아갈 가치가 없다"  -소크라테스

오늘날 인공지능(AI), 휴모노이드(Post-human), 초연결, 세계 종말화 등의 변화의 시대다. 전 세계 금융위기 등의 공포로 그 어느 때보다 리스크 헤지(risk hedge)와 본질을 꿰뚫어 보는 안목과 리더가 요구된다.

그러나 아쉽게도‘리더 부재’로 걱정과 불안이 몰려온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천 년의 지혜가 담긴 인문학의 리더에게 묻고 해답을 찾고자 한다.

고전의 소크라테스, 공자에서 나폴레옹, 링컨, 괴테, 톨스토이, 마키아벨리, 스티브잡스에 이르기까지 리더들의 특성, 비전, 실행, 위험, 용기 등을 찾아본다.

진정한 리더란? 리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좋은 리더십 등에 관한 성찰과 혜안을 제시한다.

리더란 긍정과 겸손함, 회복탄력성, 비전, 자기관리 하는 종합 예술가가 아닐까? 앞을 내다보고 무엇을 할지 되짚어 구성원을 지렛대 원리와 힘을 이용하는 공감과 따뜻한 자세가 필요하다.

부족한 사람이지만 쉽게 읽고, 아는 척하기 좋은 리더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독자들의 응원과 비판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시인 김진혁 작가 소개

“과거 혹은 현재에만 기대어 사는 사람은 미래를 놓칠 것이 자명하다”_존. F. 케네디

기업과 대학에서 30여 년간 투자, 경영, 인재육성, 리더십 등 주요업무의 임직원을 거쳤다. 경영지도사, 중소기업 주치의, 행정학 박사. 향기로운 인문학 전파를 위해 다양한 강연 및 저술 활동도 펼치고 있다.

많은 이들이 인문학적 성찰과 경험을 통한 지혜가 가슴 속으로 고스란히 녹아들어갔으면 한다. 현재 한국취업컨설턴트 대표, 페로타임즈 칼럼리스트로 활약하고 있다.

저서로는 ‘화폐인문학’, ‘돈 되는 진짜공부’, ‘기회’, ‘세상을 바꾸는 말의 힘’ 등 다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