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3:28 (일)
한나라당, 당권-대권 분리 놓고 계파 갈등 고조
한나라당, 당권-대권 분리 놓고 계파 갈등 고조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1.05.26 12: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명진, 정의화 비대위원장 정면으로 겨냥 해명 요구도
[시사브리핑 이흥섭기자]한나라당이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 규칙을 놓고 계파별 치열한 기 싸움이 한창이지만 25일 열린 의원총회와 국회의원, 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해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한나라당은 오는 7월 전당대회와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대대적인 쇄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나 계파별 대립이 노골화 되면서 한나라당의 전당대회에서 핵심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당권 대권의 분리 문제는 여전히 답보 상태로 남아 있다.

한나라당은 당권과 대권을 분리하는 현행 당규를 유지해야 한다는 측과 전대에서 대권주자가 전대에 출마할 수 있도록하는 당헌당규의 개정을 요구하는 측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이번 회의를 통해 대체적인 의견 조율을 시도 했지만 결론을 도출하지 못했다.[현행 한나라당 당헌당규에는 대권에 도전하려면 1년6개월 전에 선출직 당직에서 사퇴하도록 돼 있다]

그러나 친이계를 중심으로 규정을 바꿔 대권 주자가 전당대회에 나설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주장과 대립하면서 계파별 논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는 양상이다.

친이계인 조해진 의원과 김문수 경기지사의 측근인 차명진 의원 등은 “실질적인 지도자들로 지도부가 구성돼서 당을 힘 있게 이끌어가려면 당권·대권 분리 규정을 철폐해야 한다”며 개정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서고 있는 반면 친박계는 ‘현재 상황에서 규정을 바꾸는 것은 오히려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며 개정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특히 정의화 비대위원장이 "당권과 대권을 분리하려면 지지 의견이 70% 이상은 돼야 한다"면서 "지금으로서는 규정이 바뀔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고 말한 것과 관련 차명진 의원이 26일 비대위회의에서 정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서는 등 갈수록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다.

차 의원은 이날 “전국위원회에 우리의 안을 올려야 하는데, 솔직히 아침에 이 자리에 나와야 되느냐 하는 그런 고민을 했다.”며 ‘한나라당 당권·당규 결국 박심대로’라는 보도가 나간 것에 대해 불만을 나타내면서 역공을 이어갔다.

그는 정 위원장에게 “여론조사에서 당헌·당규를 현재 당권·대권 분리 사항을 고치기 위해서는 적어도 75% 이상의 고치자는 뜻이 있어야 하는데, 실제 조사결과를 보니 47%밖에 안 나왔다,”며 자의적인 해석이라고 몰아붙였다.

그는 이어 “바꾸자는 게 47% 나왔으면 많이 나온 건데, 어떻게 그렇게 해석하실 수 있을까. 위원장의 막중한 지위에서 그렇게 해석을 했으니 언론에서도 이렇게 보도를 했고, 언론보도가 사실인지, 아닌지에 대해 해명하라”고 정 위원장을 겨냥하는 등 전대를 앞두고 한나라당의 계파 갈등이 더욱 노골화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92513.TOP.TO 2011-06-01 02:37:27
HD급 고 화 질 라 이 브 카 지 노

자본력이 튼실한 본사의 고품격 서비스를 경험해보세요.

매일 첫입금시 5% 추가충전 및 정기적인 이벤트를 누려보세요.

즐겨찾기는 필수입니다. 292513.TOP.TO

- (합)스타카·지·노 한국담당 영업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