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30 (토)
강병원, ESG 생태계 구축 위한 정책세미나 개최
강병원, ESG 생태계 구축 위한 정책세미나 개최
  • 최지연 기자
  • 승인 2022.12.18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강병원 의원실
출처=강병원 의원실

[시사브리핑 최지연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 강병원 의원이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 소속 김성원 의원,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허영 의원, 박상혁 의원과 공동으로 우리 기업의 ESG경영 현실을 살펴보고, ESG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업의 ESG경영 현실과 바람직한 제도구축 방향” 정책세미나를 개최한다.

ESG경영은 글로벌 스탠다드로 자리잡고 있다. ESG경영은 이제 기업을 지속가능하게 하는 핵심 성장전략이 됐다.

그 결과 기업의 효과적인 ESG 경영 활성화를 촉진하고 새로운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과제를 수립하고 입법적 지원을 해야 할 필요성도 확대됐다.

EU는 ESG경영과 제도구축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2020년에 환경분야 기준인 그린 택소노미 규정을 내놓은 후 2021년에는 소셜 택소노미 초안을 발표했다.

또한 2017년부터 근로자 500인 이상 상장사를 대상으로 ESG 경영보고서 공시를 의무화했으며, 기업의 공급망 전체에 걸쳐 인권 및 환경에 대한 실사를 수행하고 관련 정보를 공개하도록 하는 ‘공급망 실사법’을 법제화했다.

우리나라 역시 기업의 ESG경영이 확대되면서 2025년부터 ESG경영보고서 공시를 의무화했으며, 2030년에는 코스피 상장사 전체로 ESG 경영공시가 확대될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에서도 K-ESG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ESG초기 진입 부담을 완화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각국의 ESG경영 제도 구축에 힘입어 ESG 투자 규모는 2025년이면 53조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 역시 2030년까지 ESG 펀드와 채권 등 투자 규모를 310조 원으로 확대할 계획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선 각 기업의 ESG경영이 확고하게 정착할 수 있고, 투자자들이 기업의 ESG경영 실태를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이 필수적이다.

대기업의 경우에는 ESG경영 조직이 구축되어 있어서 ESG 경영역량 향상이 수월하지만, 중견․중소기업의 경우에는 ESG경영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ESG 생태계가 확고하게 구축되기 위해선 여러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정책세미나에서는 법무법인 화우 환경규제대응센터의 김도형 센터장이 “ESG경영환경의 입법, 정책 동향과 기업의 대응과제”라는 제목으로 주제발표를 한다.

서왕진 서울시립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포스코 천성현 기업시민실장과 신한은행 조정훈 ESG본부장이 우리 기업과 투자분야에서의 ESG 현황을 발표한다.

이어 자본시장연구원 황현영 연구위원, 금융위원회 김광일 공정시장과장, 산업통상자원부 이민우 산업정책과장이 ESG경영 정착을 위한 법․제도에 관해 논의할 예정이다.

강병원 의원은 “정책세미나를 통해 우리 기업의 ESG경영 역량이 얼마나 되며, 금융기관의 ESG 투자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ESG경영 확산에 필요한 법과 제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모색해 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이어 “ESG경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논의가 이루어져 우리 나라 ESG경영 생태계가 단단하게 자리잡을 수 있는 정책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기업의 ESG경영 현실과 바람직한 제도구축 방향’ 정책세미나는 오는 20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