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30 (토)
한국투자저축은행 등 잇단 금융사고에...금감원, 저축은행 내부통제 강화
한국투자저축은행 등 잇단 금융사고에...금감원, 저축은행 내부통제 강화
  • 서재호 기자
  • 승인 2023.01.16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시사브리핑DB
출처=시사브리핑DB

[시사브리핑 서재호 기자] 최근 들어 저축은행에서 횡령사고와 이른바 ‘작업대출’ 사고가 잇따르는 가운데 금융감독원이 저축은행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금융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PF대출 직무 분리를 강화했다.

PF 대출 영업 담당자는 건축자금(기성고) 대출 승인, 자금 송금 등 복수 업무를 담당할 수 없도록 했다. 이는 최근 내부통제 소홀로 인해 발생한 횡령사고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16일 금감원은저축은행업권과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최근 금융사고 발생 사례, 상시 감시·검사 등을 통해 발견한 내부통제와 업무절차 상 미비점 등에 대한 개선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PF 대출 사고는 PF 영업과 자금 송금업무 직무 분리 미흡, 수신계좌 전산입력 시 실제 수취 인명 임의 변경, 자금인출요청서 위조 등으로 발생했다.

앞서 한국투자저축은행(한국금융지주 자회사)은 최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본사에서 직원 횡령사고가 발생해 금융감독원에 신고했다.

횡령 혐의를 받고 있는 해당 직원 A씨는 위탁매매팀에서 PF 업무를 맡았다. A씨는 수개월에 걸쳐 대출금 8억원을 조금씩 빼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담당 부서에서 대출 승인이 떨어지면 금액을 조금씩 나눠 입금하는 업무를 하면서, 송금할 때마다 일부를 빼돌렸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금감원은 PF 대출 직무 분리를 강화하는 한편, 수취인 명 임의 변경을 금지했다. 앞으로는 송금시스템 개선을 통해 송금 시 수취인을 임의로 변경하지 못하도록 전산으로 차단한다. 대리 저축은행 자금관리업무를 개선하고 PF 대출 자금 인출 관련 점검도 강화했다.

PF대출 자금 인출 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인지하고 다각적인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우선 자금 인출 요청서 위변조에 대해서는 공용 메일을 통한 수신, 사용인감 사전 신고, 대출잔액 정기 통지 등 복수의 대응 방안을 시행했다.

이와 함께 개인사업자대출 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도 강화했다. 금감원은 최근 SBI·OK·페퍼·애큐온·OSB 등 5개 저축은행이 서류 조작 등을 통해 약 1조2000억원의 사업자 주택담보대출(주담대)을 부당 취급한 것을 적발했다.

재발 방지를 위해 대출 증빙은 원칙적으로 진위 확인이 가능한 자료를 받게 하고, 예외적으로 진위 확인이 어려운 서류가 제출된 경우 추가 확인 절차를 의무적으로 하게 했다.

개인사업자 주담대 자금 용도 외 유용 사후 점검 등 자체 점검도 강화했다. 주요 자금인출 건에 대한 승인 절차 강화, 누적 송금액 기준 전결권 신설 등 자금관리업무와 수신업무 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도 개선토록 했다.

개별 저축은행은 1분기에 이번 개선방안을 자체 실정에 맞게 시행할 계획이다. 전산시스템 개발이 필요한 과제 등은 준비를 완료하는 대로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저축은행들의 내규 반영·전산 개발 등 필요 과제의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상시 감시·검사 등을 통해 개선방안 운영실태를 점검하고, 미흡 사항은 보완·개선하도록 적극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