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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삼양식품에 이어 롯데웰프드까지...식품업계, 가격인하 릴레이
농심 삼양식품에 이어 롯데웰프드까지...식품업계, 가격인하 릴레이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3.06.28 13: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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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왼쪽부터) 농심, 오뚜기, 삼양식품 사옥 전경./출처=각 사
(사진 왼쪽부터) 농심, 오뚜기, 삼양식품 사옥 전경./출처=각 사

[시사브리핑 김지원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근 한 방송에서 국제 밀 가격 하락을 이유로 라면 가격 인하를 권고한 데 화답하듯 농심 삼양식품 등 라면업계에 이어 제과업계의 대표기업인 롯데웰푸드까지 동참하고 있다.

28일 라면업계에 따르면 농심은 오는 7월 1일부로 신라면과 새우깡의 출고가를 각각 4.5%, 6.9% 인하한다고 밝혔다. 신라면 가격 인하는 2010년 이후 13년 만에 처음이고, 새우깡은 이번이 처음이다.

농심은 이번 가격 인하로 소매점 기준 1000원에 판매되는 신라면 한 봉지의 가격은 50원, 1500원인 새우깡은 100원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농심이 국내 제분회사로부터 공급받는 소맥분의 가격은 오는 7월부터 5.0% 인하될 예정이다. 이에 농심은 연간 약 80억원 수준의 비용을 절감하고, 제품 가격 인하로 연간 200억원 이상의 혜택을 소비자에게 돌려줄 것으로 보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가격 인하 대상인 신라면(봉지면)과 새우깡은 국내에서 연간 36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국민라면과 국민스낵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라며 “이번 가격 인하로 경영에 부담은 있지만 국민생활과 밀접한 제품을 대상으로 했다”라고 설명했다.

농심이 라면과 과자 가격 인하를 발표하자 삼양식품도 같은 날 “7월 1일부터 순차적으로 삼양라면, 짜짜로니, 맛있는라면, 열무비빔면 등 12개 대표 제품 가격을 평균 4.7% 인하한다”고 밝혔다. 오뚜기도 7월 중 가격 인하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다음날인 28일 제과업계의 대표주자인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도 7월 1일부로 가격인하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가격인하 품목은 과자 대표 브랜드인 ‘빠다코코낫’, ‘롯샌’, ‘제크’ 등 총 3종으로 편의점 가격 기준 1700원에서 1600원으로 100원 인하할 예정이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서민 물가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과자 대표 브랜드인 3종에 대해 가격 인하를 결정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식품업계 이번 결정에 대해 정부의 가격 인하 압박에 결국 '백기'를 든 것이라는 평가가 우세하다.

밀가루 가격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최고치를 찍었다가 올해 들어 안정세를 찾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지난해 5월 t당 419달러까지 치솟았던 밀 선물가격이 올해 1분기 268달러에서 2분기 235달러, 3분기 231달러로 내림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했다.

정부의 라면 가격 인하 압박은 제분업계로도 확대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6일 제분업계와 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국제 밀 가격 동향을 근거로 밀가루 가격 인하를 요청했다.

라면 업계가 가격 인하에 선제 대응하고 제과업계 대표주자인 롯데웰프드가 나서자 향후 제과·아이스크림·음료 등 다른 식음료 업체들도 조만간 '울며 겨자 먹기' 가격 인하를 결정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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