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30 (토)
하남시, 2024년 새해 달라지는 행정제도는?
하남시, 2024년 새해 달라지는 행정제도는?
  • 최지연 기자
  • 승인 2024.01.31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전통시장 고객지원센터 개소 등 올해 새롭게 시행되는 행정제도와 시책 50개 사업을 한 곳에 담은 ‘2024 달라지는 하남생활’을 시청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사진은 감일신도시에 들어설 감일공공복합청사 예상도./출처=하남시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전통시장 고객지원센터 개소 등 올해 새롭게 시행되는 행정제도와 시책 50개 사업을 한 곳에 담은 ‘2024 달라지는 하남생활’을 시청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사진은 감일신도시에 들어설 감일공공복합청사 예상도./출처=하남시

[시사브리핑 최지연 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올해 새롭게 시행되는 행정제도와 시책 50개 사업을 한 곳에 담은 ‘2024 달라지는 하남생활’을 시청 홈페이지에 게재했다고 31일 밝혔다. 

2024년 갑진년(甲辰年) 새해에 달라지는 하남생활을 5대 분야로 나눠 소개한다.

통도시 하남: 법률홈닥터 도입 및 행정처분배심제 운영

하남시는 올해 시민 소통 강화를 목표로 법률홈닥터를 도입한다. 법률홈닥터는 법무부 소속 변호사가 시청 내 상주 근무하며 법률상담소 방문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법률상담 및 정보제공, 소송방법 및 절차 안내 등 무료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신청은 법률홈닥터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예약하면 된다.

또한 행정처분배심제도도 운영한다. 행정처분배심제는 영업정지·허가취소 등 불이익 처분을 ‘행정처분배심원단’(각 분야의 교수, 변호사, 세무사, 기술사 등의 자격과 실무경력을 갖춘 전문가로 구성)에서 사전에 심의해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는 제도다.

‘행정절차법’에 의해 처분의 사전 통지를 받은 시민은 행정처분배심제 안내서의 기한 내 처분 부서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경제도시 하남: 전통시장 고객지원센터 개소 및 청년도전 지원사업 확대

올해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방문객은 더욱 편리하게 시장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하남시는 올해 4월부터 하남수산물전통시장과 석바대상점가에 고객 쉼터와 공용 화장실, 고객 상담실 등의 편의 시설이 설치된 고객지원센터를 개소해 전통시장을 찾는 방문객들의 편의를 증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청년 구직자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실전 같은 AI 모의면접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19~34세 청년들은 온라인시스템 접수 후 청년해냄센터를 방문하면 1회 최대 1시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AI 모의면접은 면접자의 태도 및 직무능력을 분석·평가하고, 상세한 피드백을 제공해 면접에 도움을 준다.

미래도시 하남: 종합복지타운·감일공공복합청사 개관 및 미사호수공원 테마정원 조성

주민 삶의 질을 개선하고 생활 만족도를 높이는 생활인프라도 조성된다. 먼저 원도심(신장동)에는 종합복지타운이 개관할 예정이다.

종합복지타운은 ‘가족어울림센터’(지하 1층~지상 6층)와 ‘보훈회관’(지하1층~지상4층)으로 조성된다.

가족어울림센터에는 ▲1층 다함께돌봄센터, 공동육아나눔터 ▲2층 육아종합지원센터 ▲3층 작은도서관 ▲4층 가족센터 △5층 아동보호전문기관 등이 입주한다. 보훈회관에는 9개 보훈단체 사무실 및 체력단련실 등이 들어선다.

감일공공복합청사도 3월 중 오픈될 예정이다. 감일신도시에 들어서는 감일공공복합청사(지하 1층~지상 5층)는 ▲1층 행복복지센터, 국공립어린이집 ▲2층 건강생활지원과 ▲3층 청소년문화의집 ▲4층 육아종합지원센터, 다함께돌봄센터, 주민자치센터 ▲5층 대강당으로 조성된다. 

내부시설마다 개관 일정은 다소 상이하나, 행정업무는 오는 3월부터 신청사에서 볼 수 있다.

미사호수공원은 수도권 최고의 문화 랜드마크로 거듭나게 된다. 하남시는 1, 2차에 걸쳐 테마정원 조성사업을 진행하는데 먼저 1차 조성사업(2023년 10~12월)을 통해 왕벚나무 336주(1㎞)를 추가로 식재하고 봄철 망월천변 벚꽃길을 조성했다.

2차 조성사업(2024년 2~5월 예정)은 사계장미 등 26종 2만여본을 식재해 장미정원을 조성하고, 꼬리조팝 등 11종 2만1천500여본을 식재해 관목원을 만들 계획이다.

다른 주요 시설들도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미사3동 공공복합청사는 이달 착공했고, 덕풍스포츠문화센터와 제2노인복지관도 9월 준공 및 연내 개관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교육·보육도시 하남: 감일청소년문화의집 개관 및 신규 국공립어린이집 개원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교육·보육 인프라도 확대된다. 하남시는 청소년들의 ‘디지털 체험활동’(디지털 동아리 운영 등)과 ‘문화활동’(K-팝 문화 활동 지원 등)을 지원하기 위해 감일청소년문화의 집을 3월에 개관할 계획이다.

보육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신규 국공립어린이집도 개원한다. 먼저 감일동에는 감일공공복합청사 내에 시립감일복합청사 어린이집(정원 65명)이 3월 개원할 예정이다. 또 덕풍동에는 시립C구역재개발(가칭) 어린이집(정원 129명)이 오는 5월 개원을 앞두고 있다.

부모들이 안심하고 일·육아를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함께돌봄센터는 오는 3월 개소를 목표로 감일복합청사와 종합복지타운에 추가로 2개소가 조성된다.

아울러 아침돌봄도 시범 운영한다. 하남시는 맞벌이 부부의 아침 출근 시간대의 돌봄 수요 충족을 위해 다함께돌봄센터 3개소(미사강변 동일하이빌, 감일포엠포레, 감일파크센트레빌)와 신우초 학교돌봄터의 운영시간을 연장(오전 7~9시)한다.

모자보건분야 지원도 확대된다. 임신·출산에 대한 사회적 지원을 강화하고 신생아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올해 1월 1일부터 ▲첫만남이용권(기존 출생아 1인당 200만원 상당의 바우처 제공→첫째 자녀 200만원, 둘째 자녀 이상 300만원 상당의 바우처 제공)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지원사업(기저귀 구매비용 월 8만원→9만원/조제분유 구매비용 월 10만원→11만원)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경기형) 거주제한 폐지(기존 6개월 이상 경기도 거주→경기도 거주로 변경)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소득기준 폐지(기준중위소득 180% 이하→소득기준 페지) 등 지원을 확대한다.

행복도시 하남: 폭염 대응 스마트 그늘막 확충 및 지하철역사 공기질 개선

여름철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폭염 대응 스마트 그늘막을 확충한다. 현재 하남시에는 14개동 기준 ‘스마트 그늘막’(236개소)과 ‘수동형 그늘막’(55개소)이 설치됐다.

올해는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 스마트 그늘막 45개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인데, 이중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 설치된 노후화된 수동형 그늘막 10개소는 스마트 그늘막으로 교체된다.

미사경정공원 주차시설 이용감면 혜택 신청 방법도 더욱 편리해진다. 기존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만 가능했던 신청이 관내 행정복지센터 어디에서든 주민등록증, 차량등록증,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동의서 등 관련 증빙서류만 제출하면 된다.

또한 지하철 역사 내 공기질도 개선된다. 하남선 4개 역사(미사·하남풍산·하남시청·하남검단산) 승강장에 총 64대(역당 16대)의 대용량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지하철 이용시민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역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현재 시장은 “올해 새롭게 시행되는 행정제도와 시책을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024 달라지는 하남생활’ 자료를 만들었다”면서 “앞으로도 우리시는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