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3:28 (일)
민주당 청년위원회, 당 지도부에 무공천 거듭 촉구
민주당 청년위원회, 당 지도부에 무공천 거듭 촉구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4.02.25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6.4지방선거,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공천 폐지 공약이 결국 무산되고 말았다. 그동안 정치권은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공천 폐지 등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두고 논란을 거듭했지만 아무런 소득 없이 없던일이 되고 말았다.

새누리당은 정당공천 폐지에 대해 위헌 가능성을 주장하고 나섰다. 그러나 이는 전혀 설득력 없는 주장에 불과 하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았지만 취임 초기부터 자신이 국민을 상대로 약속한 복지 공약 등 상당수 공약을 나몰라 했다.

새누리당이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약속을 휴지조각으로 만들어 버린 것이다. 특히 정당공천 폐지 공약이 헛 공약이 되자 민주당 청년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민주당만이라도 6·4 지방선거에서 ‘공천권 내려놓기’를 실천, 기득권 포기 약속을 이행을 결심해야 할 시점”이라고 주장하며 민주당 기초의원 무공천을 주장 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는 여야 모두의 대선공약이자 민주당이 전 당원 투표로 결정한 당론으로 청년의 입장에서는 적어도 청년 등 정치적 약자의 정치참여 활성화와 그를 통한 인적혁신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공천제 폐지가 원론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그럼에도 지금 우리는,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는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그로 인한 당장의 불이익이 있더라도 스스로 공천권을 내려놓는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히며 당 지도부를 압박하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혹여 당이 공천권을 행사할 생각이라면, 이 문제를 슬그머니 지나가는 식으로 정리해서는 안 되며, 새누리당과 같은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된다.”며 “대한민국 역사 속 민주당의 역할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면, 국민께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양해를 구해야 한다.”고 말하고 “상향식 공천 등 이미 2002년부터 시행해 온 것을 미사여구로 반복하는 수준이 아닌, 파격적인 대안,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공천폐지에 상응하는 혁신의지를 보여주어야 하는 것은 물론 민주당이, 정치권이 약속을 지킬 것인지 주목하고 있는 국민의 눈을 두려워해야 한다.”면서 공당으로서, 제1야당으로서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