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30 (토)
여야가 합의한 '상설특검제'는 '야합'일 뿐
여야가 합의한 '상설특검제'는 '야합'일 뿐
  • 이흥섭 기자
  • 승인 2014.03.04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브리핑 이흥섭기자]지난 2월 27일, 여야가 그 동안 검찰개혁의 핵심이자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 사항이기도 한 상설 특별검사제와 특별감찰관제 도입에 대하여 합의했으나 검찰개혁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의 여망도 이를 반영할 의지도 없었다는 것이 확인 됐다.

정치권이 논란 끝에 합의한 상설특검은 현행 검찰시스템과 특별검사제로는 대통령과 고위직 공무원이 포함된 권력형 비리사건, 정경유착과 같은 부정부패 사건을 제대로 해결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의식 속에서 합의 처리된 상설특검이 매우 형식적이라는 것이다. 민주 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이하 민변)도 상설특검제에 대해 “국회의 의결과 법무부장관의 판단으로 특검을 시작하도록 함으로써 상설특검이 아니라 여전히 일시적이고 한시적인 특검일 뿐”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민변이 이와 같이 비판을 하고 나선 것은 “특검이 상설적으로 설치되어 부정부패와 검찰의 권한남용을 상시적으로 감시하는 독립된 전문기구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법상에 존재하는 제도특검으로 기존의 특검과 동일한 단발성, 비전문적 기구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상설특검의 발동을 국회에서 의결을 하도록 되어 있고, 국회의 의결은 법안 성립의 의결정족수와 동일하므로 기존의 특검법안 통과와 같은 정치적 논란과 어려움이 발생할 것이으로 국회는 과반수 의결로 하도록 되어 있는데, 이는 다수당이 반대하면 특검 자체가 불가능하게 되는 것 뿐만 아니라 법무부장관의 판단은 현재 법무부장관의 역할과 법무부, 검찰의 관계에 비추어 전혀 실효성이 없으며, 법무부장관에게 사건의 의뢰 결정권을 준다는 것은 실효성이 전혀 없는 생색내기용이는 지적이다.

게다가 수사의 대상자, 대상범죄가 특정되지 않은 것은 부정부패 추방, 고위공직자의 권한남용에 특검이 전혀 기여하지 못한다는 것이 민변의 주장이다.

민변은 “수사의 대상자나 대상범죄를 국회의 의결과 법무부장관의 판단으로 극도로 축소함으로써 권력형비리사건과 고위공직자의 권한남용에 대해 무력하게 되어 상시적으로 감시하고 수사할 수 없고, 특검의 추천 역시 정치적인 영향을 받게 되어 있다.”고 비판 하고 있다.

그리고 특검의 추천위원회에 법무부차관, 법원행정처장이 포함되어 있는는 것과 관련해 “현재 법무부는 검찰을 대표하고 검찰을 옹호하는 기관인데 어떻게 중립적인 특검을 추천할 수 있겠는지 의문”이라며 “법원행정처장은 공소제기 이후 사건에 대해 재판을 담당하는 법원을 대표하는 기관인데, 수사의 책임자인 특검의 임명에 개입하는 것은 행정부와 사법부의 분리 원칙에 어긋나고, 마찬가지로 국회에서 추천하는 인사는 당연히 정당의 영향을 노골적, 직접적 받게 되므로 이는 오히려 심각한 문제를 낳을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또한, 특검의 수사기간을 제한한 것도 문제로 지적했다. 민변은 “사안에 따라 더 많은 수사기간이 필요할 수도 있는데 이를 미리 제한하는 것은 특검의 활동을 제약하는 목적이 있어 특검의 수사대상과 범위를 확대하면서 수사기간의 제한은 없애는 것이 타당하다.”면서 “이번 여야의 합의는 부정부패, 권력형비리 추방,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적 여망을 저버린 것으로서 여야의 야합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즉, 검찰에 대한 견제도 상시적이고 전문적인 기관이 아니게 됨으로써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어 실망스럽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것은 지난 대선 공약인 박근혜 대통령의 상설특검안에도, 야당의 문재인 후보의 고위공직자비리조사처 안에도 훨씬 못 미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